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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DA 본문
EDA (Event Driven Architecture) : 분산 서비스간 이벤트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비동기 방식으로 생성, 소비 하는 방식
Event : 시스템의 내부나 외부에서 유발된 시스템 상태의 중요한 변화 또는 의미있는 사건
동기, 비동기 통신
- 동기 통신: (RESTful API를 비롯한) API를 통한 요청-응답 방식(peer to peer)
- 비동기 통신: Event Channel(Message Broker, Kafka)를 통한 pub/sub 방식
EDM = Event Driven Architecture를 적용한 MicroService
EDM의 특징과 장점
- 비동기 통신 사용 - 각 MicroService간 느슨한 결합도(Loosely Coupled) 유지 가능
- EDM에서 발생한 이벤트는 이벤트 스토어에 저장(이벤트 로그)
- Transaction Management: Retry, Rollback
- 다른 시스템의 정보를 알 필요가 없음
- 좋은 확장성
주요 구성 요소
- Event generator : 시스템 내,외부의 상태 변화를 감지하여 표준화된 형식의 이벤트를 생성
- Event channel : 이벤트를 필요로 하는 시스템까지 발송
- Event processing engine : 수신한 이벤트를 식별, 적절한 처리를 함. 때에 따라 이벤트 처리의 결과로 또 다른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다
EDA의 예
참조
https://www.redhat.com/ko/topics/integration/what-is-event-driven-architecture
https://www.samsungsds.com/kr/insights/msa_architecture_edm.html
https://jaehun2841.github.io/2019/06/23/2019-06-23-event-driven-architecture/#event-driven-%EB%9E%80